본문 바로가기

DevOps/Cloud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30일차

[강의] 다음은 패스트 캠퍼스 DevOps 운영 패키지를 통해 학습 및 정리한 내용입니다.

 

11월 30일 강의

 

AWS 도커 배포 방식은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는, ECS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현된 app을 도커 레지스트리(외부 저장소)에 이미지로 저장하는 것처럼 AWS ECR 저장소에 저장하고 저장된 이미지를 ECS를 통해서 여러 가지 컨테이너에서 배포한다. 이번 실습에서는 ECR을 사용하는데 이는 같은 AWS 서비스에 보다 쉽게 연동할 수 있어서이다.

 

하지만 ECS는 도커 이미지를 관리하고 EC2 서버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 이슈가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AWS Fargate가 생겨났다. 이는 두번째 배포 방식으로 이를 통해 ECS의 고질적인 관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지난 강의에서 두가지 이미지를 각각 컨테이너에 올릴 때, 예를 들어 Nginx처럼 장고에 의존성이 높은 컨테이너의 경우 AWS CLI를 통해 도커 컴포즈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여기서 AWL CLI는 AWS 서비스를 관리하는 통합 도구이고, 이를 통해 명령줄에서 제어하고 스크립트를 통해 자동화할 수 있다.

 

도커를 활용해 서버에 올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EC2를 생성한 다음 도커를 다운받고, 도커에 권한을 부여한 다음 기존에 구현했던 장고 파일과 함께 도커 파일을 생성하고 이를 빌드한다. 이어서 도커 이미지와 함께 AWS ECR을 지정하고 태그를 붙여준다. 그리고 AWS CLI를 통해 ECR에 접속하면 도커 push 명령어를 통해 해당 이미지를 ECR에 보내준다. 다음 강의에서는 이어서 Fargrate를 통해 배포를 배워볼 예정이다.

 

EC2 생성 시 도커를 사용하게 되면 과금이 될 수 있으니 생성된 EC2를 삭제해놔야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

 

https://bit.ly/3FVdhDa

 

수강료 100% 환급 챌린지 | 패스트캠퍼스

딱 5일간 진행되는 환급챌린지로 수강료 100% 환급받으세요! 더 늦기전에 자기계발 막차 탑승!

fastcampus.co.kr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