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Ops/Cloud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29일차

[강의] 다음은 패스트 캠퍼스 DevOps 운영 패키지를 통해 학습 및 정리한 내용입니다.

 

11월 29일 강의

 

패스트캠퍼스 28일차에서 도커 컨테이너로 장고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했던 것처럼 Nginx도 똑같이 컨테이너로 구현해주었다. 구현된 컨테이너는 백그라운드에 실행을 해주어 추가 명령어를 입력해줄 준비를 한다. 

 

그리고 추가로 장고 소켓과 Nginx 연결을 위해 ini 파일을 생성한다. 이후에 도커 컴포즈를 설치하는데 일반적으로 도커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설치되나, 우분투는 따로 설치를 해줘야한다고 한다. 설치가 되면 chmod +x 명령어로 파일 권한을 변경해준다. 

 

추가로 Nginx config 파일 생성, Nginx 도커파일 생성, 이미지 빌드를 해준 뒤, 실행 시켜주면 웹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는데 기존에 구현했었던 장고 이미지를 실행시켜주지 않은 상태에서 실행할 경우 오류가 발생한다. Nginx가 장고와 소켓이 연결되어야하는데 없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커 컴포즈를 통해 우선순위에 따라 컨테이너를 작동시킨다.

 

도커 컴포즈는 yml 파일을 통해 생성된다. yml에서는 각 이미지별로 컨테이너 리스트를 구성하고 각 리스트에 맞게 옵션을 추가로 지정하여 해당 값에 맞게 이미지를 생성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Nginx에 depent on 옵션에 장고를 적용시켜 장고 컨테이너 실행 후 Nginx 컨테이너가 실행되도록 의존성을 부여해준다.

 

이러한 도커 컴포즈 기능은 AWS에서 ECR 서비스로도 제공되는데 다음 강좌를 통해 해당 내용에 대해 알아보자!

 

https://bit.ly/3FVdhDa

 

수강료 100% 환급 챌린지 | 패스트캠퍼스

딱 5일간 진행되는 환급챌린지로 수강료 100% 환급받으세요! 더 늦기전에 자기계발 막차 탑승!

fastcampus.co.kr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